pjss 2014. 11. 20. 11:31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2007년 전남 해남군에 위치한 북평초등학교에 초임 발령을 받았습니다. 교대를 졸업하고 충분한 준비를 하지 않아 학급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한 시간 단위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도 없이 교사로서의 첫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그러나 학급 운영에 대한 노하우도 한 시간 단위 수업을 알차게 진행할 실력도 부족했지만 이 시기에는 무엇이든지 배우려하는 자세와 학생들에게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는 열정만은 높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하다보면 학생들을 대하는 열정이 예전에 비해 작아짐을 느끼곤 합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2년차 신규교사 문지현 선생님과 27년차 경력교사 박점숙 선생님의 교단 일기를 박남기 교수님이 교사의 성장 관점에서 정리한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입니다.

문지현 선생님의 교단 일기를 통해 열정 가득하며 끊임없는 자기반성을 했던 초임 시절이 떠올라 다시 열정적인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박점숙 선생님의 교단 일기를 통해 내가 27년차 교사가 되어서도 박점숙 선생님처럼 항상 학생들 입장에 서서 학생들을 이해하는 교사, 자신의 교육 방법에 대해 반성할 줄 아는 교사, 학생을 가르치는 존재가 아닌 함께 배워가는 존재로 바라볼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다짐도 하였습니다.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문지현 선생님과 박점숙 선생님의 교단 일기를 통해 문뜩 든 생각은 타성에 젖지 않으며 진솔하게 끊임없이 자기반성을 하는 자세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박남기 외, 우리교육, 2008.


2013년 1월 2일(수)

이젠, 읽을 때!
(사)전국독서새물결모임 회원 황기웅